회원징계 규칙

제1조(목적)

이 규칙은 완도군공무원노동조합원의 징계에 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이 규칙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중징계”라함은「제명」으로서 징계의결일로부터 3년이하 노동조합 회원자격을 박탈함을 말한다.

2. “경징계”라함은「경고」,「주의」로서「경고」2회는「제명」으로 보며「주의」2회는 1회「경고」로 간주한다.

제3조(징계위원회 구성)

① 노동조합 대표자는 징계위원회위원장을 겸임하며 임원중 5~7인으로 징계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다.

② 임원은 부위원장, 사무국장, 각 부장, 감사를 말한다.

제4조(징계의결요구)

노동조합대표자는 소속조합원이 각호1에 해당하는 사유가 있다고 인정될 때에는 지체없이 위원회에 징계의결을 요구하여야 한다.

1. 강령, 규약과 의결기관의 결의사항을 위반한 때

2. 조합비를 3개월 이상 납부하지 아니한 때

3. 조합의 조직질서를 문란하게 하거나 명예를 손상한 때

4. 조합의 업무활동에 대하여 방해 행위를 하였을 때

제5조(징계의결 기한)

위원회는 징계의결 요구를 받은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징계에 관한 의결을 하여야 한다.

제6조(진술권)

① 위원회는 징계대상자에게 충분한 진술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여야 하며 징계대상자는 서면 또는 구술로서 자기에게 이익이 되는 사실을 진술하거나 증거를 제출할 수 있다.

② 조합원을 제명할 경우에는 완도군공무원노동조합 규약 제11조에 의거 대상자에게 제명의결을 위한 회의개최일 3일전까지 그 뜻을 통지하고 소명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제7조(징계의 의결)

① 위원회는 재적위원 3분의2 이상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② 제1항의 의결은 별지 제1호 서식의 징계의결서로 행하며 그 이유란에는 징계의 원인이 된 사실 및 증거의 판단을 명시하여야 한다.

제8조(대의원회 동의)

위원회에서「제명」의결된 징계대상자에 대하여는 대의원회 동의를 얻어야 한다. 다만 「경고」와 「주의」는 제외한다.

제9조(회의의 비공개)

위원회의 징계에 관한 회의는 공개하지 아니한다.

제10조(비밀누설 금지)

위원회의 징계에 관한 회의에 참석한 자는 직무상 알게된 비밀을 누설하여서는 아니된다

부칙

이 규칙은 의결한 날부터 시행한다.